윈도우 환경에서 mecab 설치 후 파이참(PyCharm) 에서 사용하기
윈도우에서 파이참을 사용하여 개발할 때 형태소 분석기 중 하나인 mecab을 사용하려면 몇가지 설치와 실행을 통해서 가능하다.
먼저 다운 받아야 할 것은
이렇게 두가지를 다운 받아야 한다.
첫번째 파일은 mecab 관련한 파일이며 다운 받을 때 각자의 환경에 맞추어 x32 / x64 를 구분하여 다운받으면 된다.
두번째 파일은 사전 관련한 파일이며 여기 에서 최신 목록을 확인해 볼 수도 있다.
파일들이 준비되었으면 이제 mecab을 넣어둘 폴더를 만들어야 한다.
C 드라이브 밑에 mecab 폴더를 만들어 준다.
"C:\mecab"
여기에 위 두 개의 파일의 압축을 풀어 mecab 폴더 하위에 바로 모든 파일이 들어오도록 조정한다.
mecab 폴더 하위에 이런 파일들과 폴더들이 존재하면 된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었으면 다음으로 파일을 하나 더 다운로드 받는다.
사이트에 접근하면 여러개의 whl 파일들이 보이는데
각자의 환경에 맞는 whl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본인은 파이썬 3.6에 64비트라서 "mecab_python-0.996_ko_0.9.2_msvc-cp36-cp36m-win_amd64.whl" 를 다운로드 받았다.
이제 여기서 pip로 다운로드 받은 whl을 설치하면 윈도우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C:\Users\joyhong\Downloads> pip install mecab_python-0.996_ko_0.9.2_msvc-cp36-cp36m-win_amd64.whl
그러나 본인은 파이참을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가상환경에 이 whl 파일을 설치할 예정이다.
본인은 프로젝트마다 다른 가상환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한다.
만약 가상환경을 따로 사용하지 않고 디폴트 가상환경을 사용하는거라면 굳이 따로 가상환경마다 mecab을 설치할 필요가 없겠다.
우선 다운로드 받은 whl 파일을 "C:\mecab" 폴더 하위로 옮겨놓았다.
(다른 곳에 있어도 상관없는데 이왕이면 같은 곳에 모아두는 편이라...)
그럼 다음 파이참의 파이썬 콘솔에서 pip로 설치를 진행한다.
import pip
from pip._internal import main as pipmain
def install_whl(path):
pipmain(['install', path])
install_whl('C:/mecab/mecab_python-0.996_ko_0.9.2_msvc-cp36-cp36m-win_amd64.whl')
위의 코드를 파이썬 콘솔에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된다.
설치가 성공했으면 py 파일을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도록 한다.
import MeCab
m = MeCab.Tagger()
a = m.parse("오늘은 좋은날, 행복한 삶을 누리자.")
print(a)
자! 이제 윈도우 환경에서 구동시킨 파이참에서 mecab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에는 사용자 사전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다.